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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상권

입지 선택 - 입지 영향 인자(1)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1. 개요


(1) 필요성

- 인구 및 라이프스타일 환경을 파악하는 것은 소매업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특정거래지역에서의 인구 및 라이프스타일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최종소비자를 상대로 소매업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업무이다. 대부분의 소매업은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인구 및 라이프스타일 변수분석의 초점은 표적고객들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득문제, 가족문제, 교육문제 등 인구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변수들이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포함된다.


(2)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맹목형

- 매사에 주도적.적극적이며 책임감이 강함
- 목적지향적이고 결과를 중요시하며, 자긍심이 높고 낙관적 신념을 가진 유형


선도형 

- 솔선수범하는 여론주도형으로, 감정표현에 솔직하고 사교적ㆍ이타주의적.자발적인 유형
- 성취동기는 약한 편이어서 목적지향적이지 않고 모든 일에 관여하기 좋아함


경험형 

- 맹목형과 마찬가지로 성취동기가 높고 도전적이긴 하나 계획적이거나 강한 의지의 소유자는 아님
- 관심 있는 일을 일단 시도해 보려고 하며 경험이 재산이라고 생각하는 유형


체면형 

- 자기자신에 대해서 대체로 만족하며, 예의와 격식을 중요시하는 보수적 합리주의자
- 대세를 중시하며 동조하는 유형


실속형 

- 대세를 따르면서도 자신의 판단을 기초로 행동하며, 계획적이고 심사숙고하는 경향이 높음
- 확인된 위험만 시도하는 신중성을 지닌 유형


표출형 

- 현재의 자신에 대하여 불만족하지만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지도 않는 소극적인 유형
- 위험을 회피하고 자기 감정에 솔직한 유형


내재형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결여되어 있고, 충동적인 면도 없이 그럭저럭 살아가는 유형

 

2. 특성


(1) 전체 인구의 증가


- 우리나라의 인구성장률은 최근 들어 하락하고 있지만 총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 총인구의 중가는 개인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유통업의 계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의미하므로 특정거래지역에서 소매점을 개설하는 경우에는 거래지역 내의 총인구의 변화를 자세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인구구조의 변화


1) 연령별인구구성의 변화
ㄱ. 연령별 인구구성에 대한 파악은 연령별 세분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ㄴ.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피라미드형에서 종형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전체적인 인구구조의 변화경향은 새로운 시장의 탄생과 기존 시장의 쇠퇴를 의미한다.

 

2) 베이비붐세대 : 베이비붐세대는 과거의 세대보다 교육을 많이 받았고 이혼율이 높으며, 자녀의 수가 적고 소비경향이 강한 편이다. 따라서 이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소매업체는 점포디자인, 상품선택 등에 있어 이들의 소비패턴을 감안한 변화가 요구된다.

 

3) 노년층의 증가

ㄱ. 우리나라 역시 65세 이상의 노년층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과거와는 달리 구매력이 커졌으며 자식들로부터 독립해서 살아가는 수가 늘어나고 있다.
ㄴ. 다른 연령층과 상이한 필요와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매업체의 발달이 필요하다.
ㄷ.  현재까지는 노년 소비자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소매업체는 거의 없는 편이지만, 노년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대한 이해가 확산됨에 따라 그들을 주고객으로 삼는 소매업체가 점점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신세대층의 사고방식
ㄱ. 신세대는 서구적인 입맛에 길들여져 있고 패션감각이 뛰어나며 적극적인 정보탐색을 통해 가족 구매의사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이다.
ㄴ.  조직보다는 자신을 위해 일하고 집보다는 고급승용차를 먼저 소유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ㄷ. 사고와 행동양식이 기존 세대와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이들의 취향에 맞는 소매업체의 경영전략
과 상품의 구비가 필요하다.
5)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도래
ㄱ. 소비자의 위치가 기존 최종제품의 단순소비주체에서 벗어나,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최종판매 단계까지 관여하게 되는 소비의 '프로슈머(Prosumer)'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ㄴ. 소비의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고급소비시장의 규모가 더욱 확대되고, 소비자는 보다 믿을만한 제품. 상표ㆍ 사람 등을 찾고자 하여 로열티가 보다 증가할 것이다.
ㄷ. 소비와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가 혼합되는 형태의 라이프스타일의 보편화로, 소비자는 쇼핑을 할 때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 이외에 그 제품의 이미지를 느껴보거나 제품의 효용, 기능 등을 직접 경험해보려는 행위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3) 핵가족화

ㄱ. 우리나라의 가구당 가족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이들에 대한 부모들의 투자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어린이 용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고급화되어 가고 있다.
ㄴ. 이혼으로 인한 독신 및 노후 독신, 결혼을 하지 않고 홀로 살고 있는 독신가구의 증가는 여행용품, 주방용품, 인스턴트 식품류, 소형 아파트, 원률 오피스텔 등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4) 베드타운의 발전

ㄱ. 대도시 주민 중에서는 위성도시에 거주하면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아 성남, 분당, 광명 등이 이러한 베드타운으로 발전하고 있다.
ㄴ. 베드타운은 젊은 부부의 유입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지역에 진출하려는 소매업체는지역적 특색을 감안하여 상품구색을 갖추어야 한다.

(5) 독신남녀


ㄱ. 개인주의 가치관의 증대, 독신남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역할 분담으로 인하여 슈퍼마켓에서 남성 쇼핑객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ㄴ. 맞벌이 가정은 소득이 많아 사치품에 대한 구매 가능성이 높지만 이를 소비할 시간이 부족하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려는 소매업체는 편리함과 시간절약을 강조한 상품판매전략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ㄷ. 맞별이 부부의 증가는 인터넷 홈쇼핑과 각종 무점포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6) 이동성의 증대

ㄱ. 자가용의 보편화로 소비자의 이동성이 커져, 쇼평을 위해 시외곽이나 거주지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진 곳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ㄴ. 소비자의 이동성이 커진 결과 대도시와 농촌 등 지역에 상관없이 소비자들은 유명브랜드를 선호하고 품질보증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7) 기타

ㄱ. 시 .구 통계연보를 시청이나 구청, 동사무소에서 구할 수 있고. 이 통계연보에서 연령별 . 성별 . 지역별ㆍ 가구별 인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ㄴ. 도소매업 조사보고서, 서비스업 조사보고서에서 그 지역 주민생활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ㄷ. 아파트는 집적도가 높아 인구가 많고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며, 소비자들의 소득이 동일할 경우 소비경향은 아파트지역이 주택지역보다 1.2배 가량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