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지 일반
(1) 개 요
- 소매점은 위치에 의해서 매출과 이익에 많은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점포의 위치가 사업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소매점의 입지를 결정하기 전에 기존 상권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소매입 및 유형의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입지란 사업체가 사업을 영위할 장소를 뜻하며, 특히 소매업에 있어서는 상권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많은 입지유형이 존재하며 각각의 입지에는 장단점이 있다. 특별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은 일련의 상쇄작용(Trade-off)을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다. 이런 상쇄작용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유형의 소매업체
를 위해 장소가치와 비용을 비교할 때 영향을 준다.
- 소매업체들은 입지를 선정할 때 중심상업지역, 쇼핑센터, 독립입지 등 세 가지 기본적인 입지유형을
고려한다. 이들은 또한 매장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쇼핑센터의 공동지역에서 일반적으로 발견
되는 판매공간이다. 또한 소매업체들은 복합용도개발지역에서 입지를 선정할 수도 있다.
(2) 입지의 의의
- 입지란 사업할 장소를 말하며, 상권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입지는 사업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데, 크게 원료지향형, 수송지향형, 시장지향형 입지로 구분된다.
- 입지이론(Location Theory)에 의하면 사업자는 원료생산자와 시장과의 관계 속에서 최소비용을 추구하기 때문에 원료가 중요한 업종의 경우에는 최종소비자가 거주하는 지역에 위치하게 된다.
- 물류의 중요성으로 인해 2차 산업을 중심으로 교통중심지에 입지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데, 이 역시 최소비용의 원리가 작용한 탓이다. 3차 산업은 전형적인 시장중심형 입지패턴을 갖기 때문에 상권이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상권이란 실질구매력을 갖고 있는 유효수요가 분포되어 있는 공간으로 공간적 규모에 따라 지역상권, 지구권, 지점상권으로 구분된다. 또한 상권의 특성에 따라 도심, 부심 역세권, 주택가, 아파트단지, 대학가 등으 세화된다.
2. 산업별 입지
(1) 상업입지
- 상업입지의 의의: 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그 범위를 말한다. 이러한 상업입지는 지금까지 상점입지라는 의미로 사용된 경우가 많았으나, 요즈음에는 상권이나 시장의 세력권과 관련해서 파악하게 되어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그리고 관광사업 등에 대해서는 관광입지라고 해서 별개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 상업입지의 대상 : 도매업에서 소매업까지, 백화점과 대형 슈퍼마켓에서 구멍가게까지 다양하다. 상품현물 취급하지 않는 보험업, 증권업, 광고업이나 공적 성격의 거래소, 또 각종 대리점의 입지도 포함된다.
- 상업의 입지조건
ㄱ.부지의 사회 . 경제적 성격, 상업의 집적상태, 배후지의 인구와 경제력, 소비자의 생활상태, 교통편의, 자연적 ㆍ 기후적 조건, 장래의 개발계획 등이다. 입지의 좋고 나쁨에 따라 이용자, 구매자의 행동의향이 직접 좌우될 뿐 아니라 그 지역의 성쇠에도 영향을 주므로 적정한 배치가 필요하다. 또한 입지조건은 시간에 따라 변하므로 현재 상황만이 아니라 장래를 예견해서 선정해야 한다.
ㄴ. 개개의 상업이나 가게는 입지조건의 작은 차이에도 영업면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다방, 약국, 과일가게 등은 같은 장소, 같은 규모라고 해도 뜨내기손님에 따라 특히 차이가 크다. 이러한 업종을 '입지산업' 이라 한다. 또한 유동성이 높은 점포는 입지조건 의 작은 차이에도 영업 측면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이러한 업
종을 '입지산업' 이라 표현한다.
(2) 산업일지
- 산업입지의 의의: 각종 산업이 영위되고 있는 장소와 위치로, 넓은 뜻으로는 '경영입지' 와 같은 뜻으로 농업을 비롯하여 상업, 교통업등을 포함하나, 보통 좁은 뜻으로 해석하여 공업입지 와 같은 뜻의 용어로 다루는 경우가 많다.
- 산업입지의 선정
ㄱ. 각종 기업이 제조공장 및 관련 시설 등을 업지시길 정우, 전설과 조업에 제일 유리한 조건을 갓추
고 있는 지역 또는 지점을 선정한다.
ㄴ. 개별공장의 입지조건은 제조품목에 따라 달라질 아니라 같은 입좋일지라도 제조방법의 게조바버의차이 차이 및 기업의 사정에 따라 선정기준이 달라진다. 또 공장용지의 면적 및 가격과 조달의 난이성이라든지 광역적 환경인 기후, 풍토, 교통기관, 소비자 등 입지조건을 구성하는 요소는 매우 많다. 일반적으로는 상품생산에 필요한 각종 요소의 조달이 수월하고 저렴해야 하며, 제품출하 때의 수송과 판매의 편리 등이 요청된다.
ㄷ. 시대의 추이에 따라 경제정세가 바뀌고 제조공정에 기술혁신이 이루어져 생산규모가 커지고 유통 시장권도 확대되는 등 지역의 양상이 변모하면 입지조건도 바뀌므로 기업은 공장의 이상적인 상태를 이에 대응시켜야 한다. 원재료나 동력원의 번천, 국가의 산업정책과 지역개발정책의 동향, 나아가서 국제정세의 변동 등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3) 공장입지
- 공장입지의 의의: 공장을 설립하는 데 적당한 일정 범위의 지역을 말한다.
- 공장입지의 선정
ㄱ. 각종 기업은 제조공장이나 그 관련 시설 등을 입지시킬 경우, 건설하고 조업하는 데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 내지는 지점을 선정한다. 개별 공장에 있어서의 입지조건은 제조 품목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업종이라도 제조방법의 차이나 사업주체인 기업측의 사정으로 선정기준이 달라진다.
ㄴ. 공장 소재지와 직접관계가 있는 용지의 면적, 가격, 지내력 및 조달의 난이성, 공장의 경우광역적 환경으로서의 기후, 풍토, 교통기관, 소비지 등 입지조건을 구성하는 요소는 매우 많다.
ㄷ. 일반적으로 공장에 있어서는 상품생산에 필요한 여러 요소의 입수가 용이하고 저렴해야 하며, 소비지는 제품출하시 수송과 판매의 편리성이 요구된다.
ㄹ. 시대의 추이에 따라 경제정세가 바뀌고 제조공정에 기술혁신이 이루어저 공장의 생산규모가 커지고, 유통시장권도 확대되는 등 지역의 양상이 바뀌게 되면 입지조건도 달라져 기업은 공장의 운영방식을 여기에 대응시킬 수밖에 없다. 원재료나 동력원의 변천, 국가의 산업정책 및 지역개발정책의 동향, 나아가서는 국제정세의 변동 등도 입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ㅁ. 최근에는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언급되어 온.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조건의 여러 항목 이외에 지역사회나 생활환경 등의 면도 비즈니스 클라이미트'로서 입지조건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즉, 주민의식, 노사관계., 자치제 행정, 지방 산업인 등의 동함이나 정보조사 . 연구기관, 복리후생 .오락시설 등의 유무로서 이런 것에는 지역 간의 차이가 있으며, 이상의 모두가 누가 공장의 공장의 생산활통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데 영항을 미친다.
ㅂ. 공장이 어느 지역에 집중적으로 입지하면 집적이익이 생겨 접접 더 많은 공장의 입지를 초래하게 된다.
'무역,상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매입지-복합용도개발지역이란? (0) | 2024.05.08 |
---|---|
도심 입지란 무엇인가? (1) | 2024.05.06 |
소매입지 선정: 전략적 접근으로 성공을 거두는 방법 (1) | 2024.04.06 |
소매 입지 전략: 성공을 위한 첫걸음 (1) | 2024.04.06 |
유통 소매업의 이해: 개념, 기능 및 이론의 변천 (1) | 202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