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권

입지 선택 - 입지 영향 인자(2)

Board2 2024. 5. 9. 09:35

<비즈니스환경>

 

1. 개념

- 비츠니스환경이란 최고정영자가 의사결점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외부 요인을 의미한다. 비츠니스환경은 기후ㆍ 지형과 같은 자연조건과 정치ㆍ 경제ㆍ 문화ㆍ기술과 같은 일반적인 환경 및 경쟁업체ㆍ소비자, 정부 등의 구체적인 환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비즈니스 환경

 

(1) 일반적 환경


- 자연환경처럼 그 영향이 사회 전반에 미쳐 있어 개별기업의 차원에서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거시적인 요인이다.


ㄱ. 경제환경: 국내외 경기번동, 물가수준, 이자율.세율ㆍ환율, 정부의 산업정책은 개별기업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경영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환위기 때 달러에 대한 원화 환율이 급등하여 원자재를 수입하거나 외채를 사용한 기업들에게 커다란 어려움이 생긴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ㄴ. 기술환경 : 새로운 기술이 기존의 시설이나 인력의 경쟁력을 급속히 떨어뜨리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경영자는 항상 기술 발전에 관심을 갖고 신기술의 개발과 도입에 적극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ㄷ. 정치ㆍ법률환경: 사회가 발달할수록 경영과 관련된 법률이 새로 제정ㆍ개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모르고 한 일이라 하더라도 책임을 면할 수는 없으므로 법률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보호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강화된 제조물책임법이 제정되어 올바르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에는 회사의 존립까지 위태로워질 수 있으므로 법을 잘 이해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세금을 절약할 수 있어야 한다.
ㄹ. 사회 . 문화환경: 사회 ㆍ 문화환경에는 총인구와 인구구성의 변화, 지역간 이동, 세대수의 변화, 의식주생활, 여가생활 등이 속한다. 인간의 행동은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는지에 대한 관심은 정치가나 기업인 모두에게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의 주류가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면 정치나 기업경영 역시 영향을 받는다.

ㅁ. 국제환경 : 국내 기업은 국외의 환경과 유기적인 상호관계가 있으므로 국외에서 발생하는 정치ㆍ경제 ㆍ 문화적 사건에 영향을 받제 된다. 우리나라는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후 제조업은 물론 유통업, 농업까지 전산업에 걸쳐 세계적 기업과 경쟁하게 되었으므로 국제환경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구체적 환경

 

1)  성격: 거시적 환경과는 달리 경영자가 어느 정도 이들 요인들로부터의 영향을 관리할 수 있다.
2) 종류
ㄱ. 고객 : 경영학이나 경제학에서의 시장의 개념은 상품이 거래되는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현재의 고객뿐만이 아닌 장래에 물건을 사줄 수 있는 사람까지를 포함한다. 시장이 없는 기업은 존재할 수 없으므로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의 기호가 어평게 변화하고 있는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회사 전반에 절친 고객의 평가가 어떤지를 정확하게 조사해 신상품 개발에도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ㄴ. 유통업체 : 도소매점, 대리점처럼 기업과 최종고객 사이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조직을 말한다. 유통업체와 상품을 공급하는 업체 간에는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많은데, 이때 누가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유통업체는 자사의 경쟁력과 상표력을 향상시켜 갈등의 소지를 없애야 한다.
ㄷ. 경쟁업체 : 비슷한 상품으로 동일시장을 겨냥하는 경쟁업체 간에는 가격정책 .광고활동ㆍ유통경로 관리과정에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므로 경영자는 경쟁업체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예측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아이디어나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많아졌으므로, 상품의 브랜드를 높이고 시설이나 기술 투자률 늘려 진입장벽을 쌓은 회사들만이 계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신규경쟁자의 위협 역시 경쟁환정의 분석에 포함된다.
ㄹ. 공급업체 : 원자재가 제때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거나 휴은 품질이 나쁘면 회사에 손실이 생기므로 공급업체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급받은 가격이나 대금지불조건은 이익과 직결되므로 경영자들은 신뢰할 수 있고 품질이 우수한 공급업체를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경영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확보하면 상품주문에서부터 배송, 대금결제에 이르기까지 물류시스템 과정 전반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경쟁상황>

 


1. 경쟁사 분석


(1) 경쟁업체의 행태, 비용구조, 이익률, 시장점유을, 재무구조에 대한 분석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쟁점포의 수, 새로운 참여업체의 수, 도산업체의 수, 시장안정성 등의 공급측면도 경쟁사 분석에 포함된다.
(2) 직접적인 경쟁업체, 또는 잠재경영 소매업체를 파악하여 경쟁소매업체가 추구하는 목표와 그들의 전략이 본인의 점포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분석해야 한다.
(3) 경쟁소매업체의 시장에 대한 인식과 자사에 대한 평가, 경쟁소매업처가 사용하고 있는 전략, 즉 정면 ㆍ 측면 . 틈새 .수비 전략 등의 여부를 분석해야 한다.
(4) 경쟁소매업체의 능력과 장단점을 분석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자본재무능력, 인적 자원의 보유, 연구개발 능력, 마케팅 능력과 경쟁소마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의 과거경력, 경영스타일, 출신지역, 인간성 등은 어떠한지를 분석한다.


2. 경쟁상황 파악


(1) 경쟁소매업체와의 경쟁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동일 상권 내의 업종별 점포수, 업종비율, 업종별ㆍ 층별 분포도 등을 분석하여야 한다.
(2) 판매업종이 많으면 판매업종으로 출점하는 것이 유리하고, 서비스업종이 많으면 서비스업종으로 출점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점포를 개점할 때에는 판매업종과 서비스업종의 구조를 조사ㆍ분석해야 한다. 또한 건물의 각층 구성비에 따라서 상권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으므로 건물의 충별 점포구성 역시 조사 ㆍ분석해야 한다.
(3) 우리나라 소비자의 대부분은 유명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므로 유명브랜드가 많이 입점해 있을수록 좋은 입지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입지하려는 위치에 입점해 있는 브랜드를 조사ㆍ분석하여야 한다.

 

3. 경쟁우위의 구축

(1) 가격우위전략

ㄱ. 의의: 업계에서 생산비용이 가장 낮아 판매에서 가격으로 경쟁우위가 되는 전략 
예)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 가격파괴점
ㄴ. 실행 조건:규모의 경제 활용, 기술의 독점, 노하우, 비용 절감의 가능성 등이 있는 경우
ㄷ. 가격우위전략의 실패
- 경쟁자도 신기술의 도입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음 때 
-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나 기술이 쉽게 모방될 때


(2) 차별화 전략

ㄱ. 의의
- 경쟁소매업체는 가지고 있지 않으나 소비자들이 가치가 있다고 보는 점포의 장점으로 비싼 가격을 보상하려는 전략
-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점포는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높은 가격이 정당하게 될 만큼의 가치를 제공하여야만 소비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인 가능

ㄴ.전략대상: 서비스, 점포이미지, 점포위치, 취급상품의 구색, 디자인 등
ㄷ. 차별화 전략의 실패
- 차별화의 가치가 가격 차이를 극복하지 못할 만큼 높은 가격인 경우
- 경쟁업체의 새로운 상품 개발로 자사 제품의 차별화의 가치가 줄어든 경우
- 소비자의 기호의 변화, 경쟁자의 자사 상품의 모방이 있을 경우

 

(3) 집중전략

ㄱ.  의의: 표적시장을 전체 시장의 일부분, 즉 세분시장,틈새시장으로 정하여 집중공략함으로써 경쟁업체보다 우위에 서는 전략을 말한다. 집중전략은 가격우위와 차별화로 세분화된다.
ㄴ. 집중전략의 실패 : 표적시장이 전체 시장의 크기와 비숫하거나, 경쟁업체의 표적시장이 자사의 표적시장보다 더 작게 설정되어 집중전략을 실행한 경우